달력

9

« 2024/9 »

  • 1
  • 2
  • 3
  • 4
  • 5
  • 6
  • 7
  • 8
  • 9
  • 10
  • 11
  • 12
  • 13
  • 14
  • 15
  • 16
  • 17
  • 18
  • 19
  • 20
  • 21
  • 22
  • 23
  • 24
  • 25
  • 26
  • 27
  • 28
  • 29
  • 30
2018. 7. 13. 20:24

WebSocket 기초 WEB2018. 7. 13. 20:24

(레퍼런스: 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articles/Java/jsr356-1937161.html)


Java WebSocket(웹소켓) API


1.  웹소켓 정의: 생략


2.  웹소켓 등장배경(소켓, HTTP, Polling, 웹소켓의 차이): 생략


3.  웹소켓 개발 환경(Java EE 7 등): 생략


4.  웹소켓 라이프사이클 이벤트(Java 매서드와 매핑)
    가. 클라이언트가 HTTP 핸드쉐이크 요청을 보내 연결을 시작한다
    나. 서버는 핸드쉐이크 응답을 보낸다
    다. 연결이 구성되고, 이제는 HTTP가 아닌 웹소켓으로 통신한다(서버-클라이언트가 대칭상태)
    라. 두 피어 모두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다
    마. 두 피어 중 하나가 연결을 닫는다  


5.  웹소켓 프로그래밍
    가. 어노테이션 방식
        POJO에 @ServerEndpoint 어노테이션을 설정하여 웹소켓 요청을 받는 endpoint로 만든다.
        @ServerEndpoint에는 웹소켓 endpoint의 경로를 넣는다.
        ex) @ServerEndpoint("/test")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class TestEndpoint{...}

        위 예제 코드를 보면, "test"라는 상대경로로 endpoint가 지정되는데, 

         애플리케이션이 배포되면 ws://localhost:8080/root/test와 같은 주소로 접근가능하다.
        경로에는 내부 메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다. ex) "/test/{userid}"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을 시작하는 POJO(클라이언트)는 @ClientEndpoint 어노테이션을 지정해야한다. 

         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요청을 받지 않기 때문에 @ClientEndpoint에 경로를 넣지 않는다.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ex) @ClientEndpoint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class TestClientEndpoint{...}
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 연결은 다음과 같은 코드로 수행되며, 이후 @ServerEndpoint나 @ClientEndpoint가 endpoint로 호출된다.
        ex) javax.websocket.WebSocketContainer container = javax.websocket.ContainerProvider.getWebSocketContainer();
            container.connectToServer(TestClientEndpoint.class, new URI("ws://localhost:8080/mytestserver/endpoint"));
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 연결이 구성되면, Session(Session 인스턴스는 웹소켓이 닫히기 전까지 유효)이 생성되고 

         @OnOpen 어노테이션이 붙은 endpoint가 호출된다. 
        이 매서드는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다.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- javax.websocket.Session 파라미터 (생성된 Session)
        - EndpointConfig 인스턴스 (endpoint configuration에 대한 정보를 포함)
        - @PathParam 어노테이션이 붙은 String 파라미터 (0개 이상, endpoint 경로의 파라미터를 참조)
        ex) @OnOpen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testOnOpen (Session session)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ystem.out.println (session.getId());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 endpoint가 메시지를 수신하면 @OnMessage 어노테이션이 붙은 매서드가 호출 된다. 

         해당 매서드는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 - javax.websocket.Session 파라미터
        - @PathParam 어노테이션이 붙은 String 파라미터 (0개 이상, endpoint 경로의 파라미터를 참조)
        - 메시지 그 자체
        ex) 송신자에게 메시지를 수신만 하는 경우
            @OnMessage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testOnMessage (String txt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ystem.out.println (txt);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 ex) 송신자에게 리턴 값을 주는 경우
            @OnMessage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String testOnMessage (String txt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return "I got a msg: "+txt;
            }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두번째 방법은, 라이프사이클의 callback 매서드(ex @OnOpen 등의)에서 얻을 수 있는 

         Session 오브젝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.
        Session 인스턴스의 getBasicRemote() 매서드는 WebSocket의 상대 쪽인 RemoteEndpoint를 리턴한다. 

         RemoteEndpoint 인스턴스는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보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 ex) RemoteEndpoint.Basic remote = session.getBasicRemote();
            remote.sendText("hi there");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웹소켓 연결이 닫힐 때, @OnClose 어노테이션이 붙은 매서드가 호출된다. 

         해당 매서드는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 - javax.websocket.Session 파라미터 (WebSocket이 닫히면 사용 불가. 즉, @OnClose 매서드 리턴 후에는 사용 불가)
        - javax.websocket.CloseReason 파리미터 (웹소켓 종료의 원인이 정상종료인지 프로토콜에러인지 등)
        - @PathParam 어노테이션이 붙은 String 파라미터 (0개 이상, endpoint 경로의 파라미터를 참조)
        ex) @OnClose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testOnClose (CloseReason reason)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ystem.out.println(reason.getReasonPhrase());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만일 에러가 수신되면 @OnError가 붙은 매서드가 호출된다.
        
    나. 인터페이스 방식
        인터페이스 방식은 어노테이션 방식과 다르게 javax.websocket.EndPoint를 상속하고 

         onOpen, onClose, onError를 오버라이드하여 구현한다.
        ex) public class testEndPoint extends javax.websocket.Endpoint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opOpen(Session session, EndpointConfig config){...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opClose(Session session, CloseReason reason){...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opError(Session session, Throwable throw){...}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메시지를 다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javax.websocket.MessageHandler를 onOpen 매서드에 등록해야한다.
        ex) public void onOpen (Session session, EndpointConfig config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ession.addMessageHandler (new MessageHandler(){...});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MessageHandler는 두 개의 하위 인터페이스를 가진 인터페이스다. 

         하나는 MessageHandler.Partial 인터페이스로 메시지의 부분 전송을 알아차리고 싶을때 사용하고
        또 다른 인터페이스인 MessageHandler.Whole은 완전한 메시지의 수신을 알아차리고 싶을 때 사용한다.
        ex) public void onOpen (Session session, EndpointConfig config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final RemoteEndpoint.Basic remote = session.getBasicRemote(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session.addMessageHandler (new MessageHandler.Whole<String>(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void onMessage (String txt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try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remote.sendString ("this is test msg: "+txt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catch (IOException e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..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)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 }


6.  메시지 유형 / 인코더 및 디코더
    가. 메시지 타입
        - 텍스트 기반 메시지
        - 바이너리 메시지
        - 퐁 메시지 (웹소켓 연결 자체에 대한 메시지)
        
    나. 메지시 유형 사용
        1) 어노테이션 방식
            각 메시지 유형마다 하나의 @OnMessage 매서드가 허용된다. 메시지 유형에 따라 허용되는 파라미터가 다르다.
            가) 매서드가 텍스트 메시지를 다루는 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전체 메시지를 수신하는 String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전체 메시지를 수신하는 Java primitive, class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부분 메시지를 수신하는 String, boolean 쌍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blocking 시스템에서 전체 메시지 수신하는 Reader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텍스트 디코더(Decoder.Text 및 Decoder.TextStream)를 가지고 있는 endpoint를 위한 모든 object 파라미터
            나) 매서드가 바이너리 메시지를 다루는 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전체 메시지를 수신하는 byte[] 또는 ByteBuffer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부분 메시지를 수신하는 byte[], boolean 쌍 또는 ByteBuffer, boolean 쌍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blocking 시스템에서 전체 메시지를 수진하는 InputStream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바이너리 디코더(Decoder.Binary 및 Decoder.BinaryStream)를 가지고 있는 endpoint를 위한 모든 object 파라미터
            다) 매서드가 pong 메시지를 다루는 경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pong 메시지 핸들링을 위한 PongMessage
        2) 인터페이스 방식과
            각 세션은 메시지 유형마다 하나의 MessageHandler를 등록할 수 있다.
    
    다. 인코더 및 디코더
        모든 Java 오브젝트는 텍스트 기반 또는 바이너리 메시지로 인코딩될 수 있다. 
        메시지는 다른 피어로 전송되며, Java 오브젝트도 다시 디코딩되거나 웹소켓 라이브러리로 인터프리트될 수 있다.
        XML이나 JSON이 웹소켓 메시지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인코딩 및 디코딩을 통해 

         Java 오브젝트를 JSON, XML로 바꾸거나 그 반대를 수행할 수 있다.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인코더는 javax.websocket.Encod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정의하고, 

         디코더는 javax.websocket.Decoder 인터페스를 구현하여 정의한다.
        endpoint 인스턴스는 가능한 인코더 및 디코더가 무엇인지 알아야한다. 
        어노테이션 방식을 사용하면, @ClientEndpoint와 @ServerEndpoint에 있는 인코더 및 디코더 엘리먼트를 통해 

         인코더 및 디코더 목록이 전달된다.
        아래 코드는 TestJavaObject 인스턴스를 텍스트 메시지로 전환하는 MessageEncoder 클래스를 어떻게 등록하는지 보여준다.
        ex) @ServerEndpoint(value = "/endpoint", encoders = MessageEncoder.class, decoders = Messagedecoder.class)
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class TestEndpoint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...
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 class MessageEncoder implements Encoder.Text<TestJavaObject>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@Overrid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String encode (TestJavaObject obj) throws EncodingException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..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 class MessageDecoder implements Decoder.Text<TestJavaObject>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@Overrid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TestJavaObject decode (String src) throws DecodeException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..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@Override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public boolean willDecode (String src)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// 전달 받은 String이 TestJavaObject 인스턴스로 디코딩 되어야 한다면 true 리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}
            }
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 Encoder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.
        - Encoder.Text (Java 오브젝트를 텍스트 메시지로 변환)
        - Encoder.TextStream (Java 오브젝트를 캐릭터 스트림에 add 함)
        - Encoder.Binary (Java 오브젝트를 바이너리 메시지로 변환)
        - Encoder.BinaryStream (Java 오브젝트를 바이너리 스트림에 add 함)

        Decoder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하위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.
        - Decoder.Text (텍스트 메시지를 Java 오브젝트로 변환)
        - Decoder.TextStream (캐릭터 스트림으로부터 Java 오브젝트를 read 함)
        - Decoder.Binary (바이너리 메시지를 Java 오브젝트로 변환)
        - Decoder.BinaryStream (바이너리 스트림으로부터 Java 오브젝트를 read 함)       

'WE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스프링부트 Mybatis+H2 연동하기 (JPA 미사용)  (0) 2018.07.30
SSL 작동 원리  (0) 2018.07.04
:
Posted by SK